한우리 독서지도사 (독서지도맘) 양성과정 할인+응시권/교재 무료 제공
한우리 독서지도사 (독서지도맘) 양성과정 할인+응시권/교재 무료 제공
URL : www.edupang.com/product/view/17885
한우리의 독서지도사인 독서지도맘 양성과정을 에듀팡에서 할인 및 다양한 사은품을 지급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독서지도사와 한우리 독서지도맘에 대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고요, 에듀팡 특가전에 대한 내용은 위의 URL을 참고해주세요!
과정소개
독서지도사란 아동과 청소년의 연령에 맞는 도서를 선택하여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생각하기 등을 지도하여 아동이 스스로 사고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전문 지도교사입니다. 또한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 평가하고 독서지도 시 드러나는 아이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학습상담을 하고, 아이들에게 독서의 즐거움을 일깨워 주어 책을 가까이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직업입니다.
독서지도사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선정한 여성 재취업이 용이한 직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과정특징
- 개인별 과제 첨삭지도 5회
- 수료자 및 자격취득자는 한우리열린교육 독서지도교사로 취업 연계
- 현직 교사 및 사서 20% 할인
수강대상
- 자녀 독서지도에 관심이 있는 분
- 유아 및 청소년 독서지도를 원하는 분
- 유치원, 초등학교 교사, 학원 강사, 도서관 사서
- 지부나 독서문화원 등의 지역센터 운영을 원하는 분
- 평생학습 차원의 직장인 · 지도자
교재안내
수강료 결제 과정에서 교재포함 유무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교재구매를 신청하시면 개강일 전까지 택배로 배송되며, 교재구매를 선택하지 않으실 경우 등록비가 면제됩니다.
입회자 특전
취업 지원 | 수료자는 한우리열린교육 취업 연계 |
---|---|
복습 혜택 | 교육기간 종료 후 1개월 추가 수강 |
연계강좌 제공 | 독서지도사 실습과정 서비스 강의 제공 |
교육비 환급 | 한우리열린교육 교사로 1년 이상 활동하고, 12개월이 경과되는 직전 3개월(10~12월차) 동안 평균 10명 이상의 회원 유지시 등록비를 제외한 교육비 50% 환급 |
수료 및 자격
수료 기준 | 동영상 강의 청취율 80% 이상, 과제물 제출 5편 이상 |
---|---|
수료증 발급 | 과정 종료 후 나의 캠퍼스 > 수강완료과정에서 출력 |
자격증 안내 | 시험에 합격한 자에게 본 법인 명의의 독서지도사 자격증 발급 (민간자격 등록번호 제2008-0276호) |
검정 일정 | 연 4회 실시 (2월 / 5월 / 8월 / 11월) |
독서지도사란 무엇인가요?
독서지도사는 독서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적용, 평가하고 아동과 청소년에게 독서지도(듣기, 말하기, 쓰기, 생각하기)를 하며 독서교육에 대한 학습상담 및 교육적 자문을 수행하는 직무입니다.
검정 기준
검정 안내실기시험 문제는 지정 필독서 4권 중 시험당일에 선정되는 도서로 작성
필기시험문제 출제용 지정도서 실기시험문제 출제용 지정 필독서
답안 작성 방법 자격의 효력
- 독서지도 교육관련 제반 교육학 이론 및 지식
- 독서지도와 관련된 자료 활용 능력
- 논술지도를 위한 전문적 소양과 작성된 글에 대한 서평 능력
- 독서 전,중,후 활동에 필요한 독서지도 기술 및 방법에 대한 현장 적응 능력
- 독서지도 교육 운영에 활용되는 교수계획, 독서지도 방법 적용에 대한 실무능력
- 만 18세 이상으로 학력, 경력 제한 없음
- 방법 및 시행형태
구분 | 필기 | 실기 |
---|---|---|
검정방법 |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분리하여 같은 날 시행 | |
시행형태 | 오지선다형 50문항(총 2과목, 각 25문항) | 실무형 2문항 |
응시료 | 필기+실기시험 : 70,000원 (합격한 시험이 없을 경우는 동시 응시만 가능) | |
30,000원 | 40,000원 | |
평가방법 | 전산채점 | 수기채점 |
합격결정기준 | 매과목 100점 만점으로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인 자 | 100점 만점으로 60점 이상인 자 |
시험면제 | 필기 또는 실기 합격자는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1년간 합격한 시험 면제 |
- 시험 시간
구분 | 필기 | 실기 |
---|---|---|
입실 | 12:40까지 | 14:00 ~ 14:20 |
수검자 교육 | 12:40 ~ 13:00 | 14:20 ~ 14:40 |
시험실시 | 13:00 ~ 14:00 (60분) | 14:40 ~ 16:40 (120분) |
검정방법 | 검정과목 | 주요항목 | 시행형태 | 문항 | 배점 |
---|---|---|---|---|---|
필기시험 | [1과목] 독서교육론 독서자료론 | - 독서와 독서지도의 이해 - 아동의 발달과 독서교육 - 학습 지도와 상담의 실제 - 교육의 기본적 이해 - 교육학 일반 이론 - 아동문학의 이해 - 도서 선정 원리 - 도서종류별 독서 지도 - 읽기방법지도 | 오지선다형 | 25 | 100 |
[2과목] 독서논술지도론 독서지도방법론 | - 글쓰기 지도 - 독서 논술 지도 - 토의·토론 지도 - 독서 후 지도 - 독서 전 지도 - 독서 지도 준비와 지도계획안 작성 | 25 | 100 | ||
계 | 50 | 200 | |||
실기시험 | 독서지도 실무 | 서평식 독서감상문 작성 | 실무형 | 1 | 50 |
독서지도계획안 작성 | 1 | 50 | |||
계 | 2 | 100 |

- 필기시험 OMR 카드 작성, 컴퓨터용 싸인펜으로 작성(개인별 준비)
- 실기시험 흑색볼펜으로 작성 (개인별 준비)
답안 수정 방법
자격취득자 관리규칙 제15조 [자격의 갱신등록], 제16조 [보수교육 기간 및 관리], 제17조 [자격 정지 또는 취소]에 의거 자격취득년도 말일을 기준으로 매 3년 이내에 8시간 이상의 보수교육을 이수하여야 자격이 갱신됩니다.
차시 | 교육과목 | 교육내용 |
---|---|---|
0 | 오리엔테이션 | 오리엔테이션 |
1 | 독서와 독서지도의 이해 | 독서의 이해 |
2 | 독서과정과 관련 이론 | |
3 | 독서지도의 원리와 과정 | |
4 | 독서지도의 실제 | |
5 | 아동 발달과 독서교육 | 발달의 이해 |
6 | 발달이론 1 | |
7 | 발달이론 2 | |
8 | 연령별 발달의 특성과 독서교육 | |
9 | 학습지도와 상담의 실제 | 현실치료 1 |
10 | 현실치료 2 | |
11 | 현실치료 3 | |
12 | 교사 효율성 훈련 1 | |
13 | 교사 효율성 훈련 2 | |
14 | 교사 효율성 훈련 3 | |
15 | 글쓰기 지도 | 글쓰기 지도의 새로운 방향 1 |
16 | 글쓰기 지도의 새로운 방향 2 | |
17 | 독서 지도 전략 활동 | |
18 | 독서 감상문의 지도 | |
19 | 갈래별 글쓰기 지도 1 | |
20 | 갈래별 글쓰기 지도 2 | |
21 | 독서 논술 지도 | 독서논술의 개념과 유형 |
22 | 논술의 기초 | |
23 | 논술 지도의 실제 | |
24 | 논술지도의 실제와 논술첨삭지도 | |
25 | 서평식 독서감상문 쓰기 지도 | 서평식 독서감상문 쓰기 1 |
26 | 서평식 독서감상문 쓰기 2 | |
27 | 아동문학의 이해 | 아동문학의 개요 |
28 | 세계 아동문학의 역사 | |
29 | 아동문학의 성격 | |
30 | 아동문학의 구성 요소와 교육이론 | |
31 | 도서 선정의 원리 | 도서 자료의 이해 |
32 | 도서 선정의 이해 | |
33 | 도서 선정의 실제 1 | |
34 | 도서 선정의 실제 2 | |
35 | 도서종류별 독서지도 | 동시지도 |
36 | 창작 동화 지도 | |
37 | 옛이야기 및 전기문 지도 | |
38 | 그림책 및 과학 동화지도 | |
39 | 읽기방법지도 | 읽기의 이해 |
40 | 비문학 도서의 이해 | |
41 | 비문학 읽기 지도 | |
42 | 읽기 방법의 실제 | |
43 | 독서 전 지도 | 동기 유발 1 |
44 | 동기 유발 2 | |
45 | 배경 지식 활성화 | |
46 | 배경 지식 활성화와 어휘지도 | |
47 | 토의 토론지도 | 토의 토론의 개념과 방향 1 |
48 | 토의 토론의 개념과 방향 2 | |
49 | 토의 토론 수업을 위한 발문 작성법 1 | |
50 | 토의 토론 수업을 위한 발문 작성법 2 | |
51 | 토론 수업의 실제 1 | |
52 | 토론 수업의 실제 2 | |
53 | 독서 후 지도 | 사고 유형과 창의성 |
54 |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한 활동 | |
55 |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한 활동과 다양한 표현활동 | |
56 | 다양한 표현 활동 | |
57 | 독서지도 준비와 지도계획안 작성 | 독서 지도 준비 1 |
58 | 독서 지도 준비 2 | |
59 | 독서 지도 계획안 1 | |
60 | 독서 지도 계획안 2 |
강사명 | 강사소개 | 강사경력 |
---|---|---|
강애띠 | - 독서지도학과 석사 - (사)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 전문강사 - (주)한우리열린교육 강남지부 지부장 | - 신명중학교 독서논술 방과후학교 강사 - 둔촌중학교 독서논술 방과후학교 강사 |
곽상영 | - (사)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 전문강사 - (사)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 강평위원 - 독서지도사 | - 前 중학교 국어과 교사 |
김은주 | - 상담대학원 가족상담학 석사 - 심리상담사 1급 - 현실치료상담사 - P.E.T. 전문강사 - MBTI 성격유형검사 강사 | - 도봉구청 건강지원센터 P.E.T 강의 - 서울시립 청소년 복지관 P.E.T 강의 |
김정수 | - 독서지도학과 석사 - 독서지도사, 논술지도사 - (사)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 전문강사 | - (사)한국인성교육진흥원 연구원 |
김정숙 | - (사)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 전문강사 - 독서지도사 | - 문화센터 강사 - 레크레이션 강사 |
노시경 | - 국어교육학과 석사 - 독서지도사 - (사)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 전문강사 | - 덕성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 초등논술 외래교수 |
박선옥 | - (사)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 전문강사 - 독서지도사 | - 강동종합사회복지관 독서창의력교실 강사 - 한우리독서토론논술연구소 논술교재 집필 연구원 - 한우리독서토론논술연구소 프리미엄교재 집필 연구원 |
변옥경 | - 독서지도사 - (사)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 전문강사 | - 독서지도사회 3대 회장 - 인천YMCA 학부모 특강 강사 - 미래교육연구소 연구원 |
손효임 | - 문예창작학 석사 - 독서지도사 - (사)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 전문강사 | - 서울시북부여성발전센터 독서논술지도사 과정 강사 - 서울창동중학교 독서논술반 강사 - 서울한양중학교 국어 강사 |
신운선 | - 독서지도학과 석사 - 독서지도사, 논술지도사, 독서치료사 - (사)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 전문강사 | - 책 '아이의 독서력' '다문화 독서상담의 이해와 실제' 저자 - 의정부 과학도서관 등 독서치료사 - 과천정보과학도서관 등 글쓰기 지도 강사 |
오서경 | - 독서교육학과 석사 - 독서지도사 - (사)한국인성교육진흥원 소장 | - 인천여자중학교 논술심화반 강의 - 구로, 청량, 서면 등 초등 방과후 교실 강의 - 북부여성센터, 수원시 교육청 등 논술 특강 강의 |
장서은 | - 유아교육학 석사 - 독서지도사 - (사)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 전문강사 | - 연희여자중학교 교원직무연수 - 경기대 평생교육원 강사 |
최은녕 | - 독서지도학과 석사 - 독서지도사, 아동지도사 - (사)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 전문강사 | - 중부여성발전센터 독서지도사전문가과정 강의 - 군포 당동 도서관 엄마와 함께 그림책 읽기과정 강의 |
최정임 | - 독서지도사, NIE전문가 - (사)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 전문강사 - (사)한국인성교육진흥원 연구원 | - 한양여자중학교 근무 -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부모교육 전문강사 - 가톨릭출판사 월간지<소년>읽기전략 연재 |